본문 바로가기

웹기획 (3) 웹기획 당위성 찾기 & 시장분석

by Recstasy 2019. 4. 26.

(3) 당위성 찾기


연애를 시작할 때는, 외모를 보고 시작을 한다.(UI) 이후, 대략 2~3년 내로 결혼 혹은 이별로 끝난다. 만일 결혼까지 이어지지 않는다면, 성격과 여러 관계가 제대로 형성이 안 되기 때문이다. 이를 웹 서비스에 비유하자면, UX다. 


UX는 고객들에게 가치를 안겨주는 요소이기 때문에 당위성에 관한 답이 있다. 따라서 UI에만 치중하며 타사이트를 벤치마킹하다보면 성형괴물이 나온다. 웹 기획자는 반드시 당위성에 충족하는 고객가치를 최우선으로 놓고 UX를 설계하고, 그 위에 UI를 만들어야 한다. 모든 웹기획과 웹개발 사업에서 첫번째 요소는 '당위성 찾기'이다. 


당위성은 "시장 분석" "경쟁사 분석" "자사 분석" "고객 분석"의 과정을 통해 알아낼 수 있다. 전략부서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당위성의 4가지를 바로 찾아내는데 반해 SA, 개발자들은 당위성과 전략기획을 다소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SA개발자라도 반드시 전략기획 회의에 참석하여 당위성과 전략기획을 알수 있도록 해야 한다. 당위성은 아래 웹기획 전반에 걸쳐 녹아있는 철학과 같다. 


위의 과정(Step4)을 거쳐 하나의 웹 사이트가 완성되는데, 시장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가장 먼저 할일이 바로 당위성 분석이다. 


당위성 찾기-> 시장 분석

현황파악을 위해서 데이터를 분석하라고 하면, 초보자일 경우 가슴이 답답해진다. 시장에 자료는 넘쳐나는데, 회의 시간은 점점 다가오고, 별다른 자료는 없다. 이는 '가설'이 없기 때문에 그렇다. 시장분석을 하기전에 가장 먼저 준비해야 할 사항이 '가설'이다. 가설없이 데이터를 찾다보면, 점점 산으로 간다.


 시장 분석을 할 때는, 아래와 깉이 반드시 가설을 세워두고 시작해야 한다. 

[데이터수집 및 분석 프로세스]


데이터 수집의 핵심은, 가설을 정의하고 꼭 필요한 데이터만 수집하는 일이다. 가령, ``A사이트의 성공이유는 특정 고객이 많기 때문일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웠다면, 가설과 조사결과가 다를 경우에는 즉시 핵심사항을 체크할 수 있다. 가설이 있어야만 의미있는 데이터를 뽑아낼 수 있다. 검증이 되지 않는 데이터는 혼란만 가중시킨다.


시장분석은 가설을 검증한 이후부터 진행한다. 시장분석을 할 때는, 수많은 데이터를 그냥 쌓아두기만 해서는 곤란하다. 기획자는 원하는 데이터가 나오지 않더라도 추정을 통해 유추할 수 있어야 한다. 이 과정에 기획자의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다.


만일, 자신의 프로젝트를 담당하는 기획자가 자신의 입맛에 맞는 데이터를 찾는다고 몇날 몇일, 데이터 수집에만 목매고 있다면, 그는 하급 기획자다. 


[ 참고자료. 시장 분석에 도움되는 사이트 목록 ]

구분

 사이트명

설명 

 공공기관

 국가통계포털(http://www.kosis.kr)

 대한민국 대표 통계포털,

 국내외 각종 통계를 집약하여 제공

 인터넷 통계정보 검색시스템

(http://isis.kisa.or.kr)

국내외 인터넷 자원, 이용통계,

정보보호통계 등 인터넷 관련 통계제공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http://ecos.bok.or.kr)

통화, 물가지수, 환율, 실업률, 고용률

등 경제 관련 통계 제공 

 관광지식 시스템

(http://www.tour.go.kr)

 국가별 관광통계, 출입국 관광통계,

국민여행실태 등 여행관련 통계 제공

 무협협회

(http://stat.kita.net)

 각종 산업별 품목별, 국가별 수출입동향

무역관련 통계 제공

 광고산업 통계정보 시스템

(http://adstat.kobaco.co.kr)

 매체별 광고 매출액, 지역별 광고 매출액

광고주 현황 등 광고 관련 통계 제공

연구기관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각종 연구보고서를 통한 다양한 통계DB

 자료 및 조회

 KT경제경영연구소

(http://www.digieco.co.kr)

  IT전략보고서 및 이슈와 트렌드 등

각종 자료를 통해 다양한 통계데이터

조회 가능

 LG경제연구원

(http://www.lgeri.com)

 보고서 및 각종 발간자료를 통한 다양한

통계데이터 조회 가능

 한국경제연구원
(http://www.keri.org)
 연구자료와 경제동향 DB를 통해 국내외
경제지표 및 증감 현황 조회 가능
 온라인
 데이터
전문기업
 나스미디어
(http://www.nasmedia.co.kr)
 정기 발간하는 뉴스레터를 통해 미디어
산업동향 및 산업별 광고리포트 제공
 코리안클릭
(http://www.koreanclick.com)

 월간 뉴스레터를 통해 인터넷 서비스 

동향자료 제공

 랭키닷컴
(http://www.rankey.com)

 카테고리별 웹사이트 순위정보 제공 

 리서치

 기업

 마크로밀엠브레인 파워채널
(http://www.panel.co.kr)

국내외 다양한 카테고리의 자체 리서치를

통한 통계데이터 조회 가능


'코드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three.js 7편 scene 메서드 정리(안개 만들기)  (0) 2019.04.27
웹기획 (4) 벤치마킹  (0) 2019.04.26
웹 기획(2) 웹기획 요소  (0) 2019.04.26
웹기획 (1) 웹 기획자란  (0) 2019.04.26
mvc 폴더설정  (0) 2019.04.26

댓글

최신글 전체

이미지
제목
글쓴이
등록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