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웹 기획 요소
웹 기획에는 총 4가지 분야가 있다.
1) 전략 기획 : 어디에서 수익을 창출할까?
2) SA 기획 : 어떻게 구축할까?
3) 서비스 기획 : 고객의 불편사항을 총괄
4) 마케팅 기획 : 웹 사이트 홍보
웹 기획 매니저는 출신(개발자,디자인,기획,영업)에 따라 어느 한 쪽에 편향될 수 있다. 주로 디자인이나 개발자에서 출발한 기획자는 품질을 놓고 사소한 부분까지 체크하는 성향이 있고, 영업이나 경영출신은 큰 그림을 강조하는 경향이 있다. 기술과 시장은 따로 떼어놓고 생각할 분야가 아니다. 어느 한쪽이 기울어지면 프로젝트가 산으로 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웹 기획자는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한 아래의 체크 리스트가 필요하다.
체크리스트1 :: 사업방향
웹 비즈니스를 시작하고나면 갑자기 너무나 많은 일들이 밀려오며, 순식간에 방향감각을 잃을 수 있다. 웹 기획자는 초기부터 웹 비즈니스의 방향을 똑바로 정의할 수 있는 문장을 만들어야 한다. 웹 기획자라면,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짧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
예시1] 카카오 택시
* 아이디어 : 모바일 위치 기반 택시 중개 서비스
* 기획 이유 :
택시 기사는 유휴시간 없이 많은 고객을 태우길 원하고, 고객은 기다림 없이 택시에 탑승하길 원한다. 모바일 위치기반 서비스를 활용하면, 고객의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택시를 연결해줄 수 있고, 고객과 택시 기사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서비스가 될 수 있다.
* 기대 효과 : 택시 중개를 통한 수익 창출
예시2] 피키캐스트
* 아이디어: 모바일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 기획 이유:
기성 뉴스는 딱딱하고 재미 위주의 콘텐츠가 부족하다.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재미 위주의 콘텐츠를 제작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하면 젊은 층을 중심으로 많은 사람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 기대 효과 : 트래픽 기반 광고 수익 창출
체크리스트2 :: 주요 고객은 누구인가?
고객이 없는 서비스는 있을 수 없다. 주요고객이 누구인가에 따라 기획의 방향과 디자인까지 모두 바뀐다. 따라서 주요고객은 반드시 설정해야 한다. 주요고객은 B2B, B2C부터 구분하며, 다음과 같이 간단명료하게 기록한다.
1) 스트라입스(남성 맞춤정장판매) : 20~50대 직장인 남성 고객
2) 헬프미(법률 서비스 중개 및 콘텐츠 제공) : 상담이 필요한 법률 소비자
체크리스트3 :: 목표달성을 위한 핵심요소 설정
사업 아이템이 같더라도, 추구하는 방향과 핵심 요소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기획이 성공하려면, 해당 기획을 성공으로 이끌 수 있는 핵심요소를 반드시 정의해야 한다. 핵심요소란, 빼고 빼서, 더이상 뺄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을 때에
남아있는 요소를 의미한다. 핵심 요소에 따라 시장전략이 달라지고, 경쟁사 분석과 전략도 달라진다.
예시1] 직방
- 다수의 판매자와 다수의 구매자 가입 (영업이 핵심)
- 야놀자는 영업과 동시에 홍보가 핵심
예시2] 피키캐스트
- 재미, 흥미 위주의 콘텐츠 제작
예시3] 잡플래닛
- 기업평가 DB가 핵심
체크리스트4 :: 서비스 채널
고객을 정의하고, 핵심부분을 알았다면, 서비스 채널을 어디로 할 것인가에 관한 기획전략이 있어야 한다. 가령, 미술관 큐레이션 시스템인데 신문에 홍보를 한다면 어떻게 될까? 서비스채널을 어떻게 어디에 무슨 전략으로 나아갈 것인지 정의해야 한다.
체크리스트5 :: 프로젝트 맴버
프로젝트 맴버를 세울 때는, 외주를 할지 내부에서 진행할 지를 분명하게 세워야 한다. 직접 채용하거나 프리랜서와 계약을 맺는다면 아래 사항을 체크해보자.
기획자 : 해당 산업에 대한 경험 및 전문성, 커뮤니케이션 능력 체크
디자이너 : 웹 기반, 모바일 기반, 과거 포트폴리오 체크(본인 결과물 검증)
개발자: 해당 산업데 대한 경험, 개발 언어, 개발 레벨 체크(레벨 테스트를 만들어서 진행한다. 가령, 병렬기반 작업을 할 수 있는지, 예외처리를 어느정도 할 수 있는지 등....)
체크리스트6 :: 서비스 오픈 시점
타이밍을 잘못 맞추면, 제 아무리 좋은 씨앗이라도 자라나지 못한다. 해당 서비스의 성격에 맞는 타이밍이 중요하다. 가령 경기영향을 많이 받는 여행 서비스를 한겨울에 출시한다면 별로 좋지 못한
생각이다.
[피키캐스트 사례]
a. 사업 아이디어 : 모바일 콘텐츠 큐레이션 서비스
b. 기획 이유 :
기성 뉴스는 재미없고 볼만한 콘텐츠가 부족하다.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재미 위주의 콘텐츠를 제작해 모바일에 최적화된 형태로 제공하면 많은 사람들을 끌어모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c. 주요고객 : 짧은 시간 동안 간편하게 문화생활을 즐기는 1020 젊은 유저
d. 핵심역량
- 분야별 전문 에디터 확보
- 사진, 움짤, 음악, 짧은 텍스트 등을 이용한 모바일에 최적화된 콘텐츠 제공
- 사용자 관심 기반의 콘텐츠 추천
e. 서비스 채널
- 1차. PC 웹 기반의 콘텐츠 제작도구 / 네이티브 앱 기반의 고객 대상 서비스
- 2차. PC 웹 기반의 고객 대상 서비스
f. 수익모델 & 기대효과
- 트래픽 기반 광고 수익 창출
현재 진행하는 기획이 막힐 때는, 위의 6가지 체크리스트를 하나씩 체크해보자. 체크리스트가 깔끔할수록, 명확한 사업 기획을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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