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ader-park는 위와 같이 webgl을 활용하여(three.js)웹에서 3D 쉐이더 효과를 낼 수 있는 라이브러리다. 위와 같은 3D 표현은 three.js나 GLSL 자체 기능으로 가능하지만 shader-park를 사용한다면 아주 간단하게 '흐느적거리는(?)' 폴리곤들을 생성할 수 있다. shader-park DOC는 github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glitch를 통해 웹상에서 실험해 볼 수 있다.
https://github.com/shader-park/shader-park-core
그리고 위의 github 문서에는 node.js의 npm관련 install설명만 있지만 CDN방식으로도 가능하다.(상단 블로그에서 구현중) 아래 JSDELIVR에서 CDN을 붙여넣거나 glitch 예제의 unpkg.com의 경로를 import하는 방식이 가능하다.
https://www.jsdelivr.com/package/npm/shader-park-core
https://glitch.com/edit/#!/shader-park-template?path=index.html%3A16%3A6
shader-park는 창의적이며 감각적인 분야의 웹사이트를 구현하는 분야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용도에 적합하다. 단, 아쉬운 점은 자체 3D소스를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인데, 아래와 같이 three.js에서 지원하는 Geometry만을 구현할 수 있다.
한편, shader-park의 랜더링 엔진은 canvas기반이므로 향후 SVG소스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나아간다면, 그 활용분야가 상당히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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