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js 실행]
mo.js 라이브러리는 Canvas를 활용한 모션그래픽 제작에 유용하다.
│코드
mojs라이브러리는 '로고제작용' 그 이상의 기능을 제공한다.
「타임라인 에디터」
「베지어 곡선」
「Ease In & Out」
「Tween」
위와 같은 기능은 모션그래픽 제작 s/w의 필수요건이다.
단순히 움직이는 svg로고 그래픽 정도만을 제작한다면,
Shape & ShapeSwirl API에서 충분히 원하는 모션을 생성할 수 있다.
더보기
const spinner = new mojs.Shape({
parent: '#spinner',
shape: 'circle',
stroke: '#FC46AD',
strokeDasharray: '125, 125',
strokeDashoffset: {'0': '-125'},
strokeWidth: 4,
fill: 'none',
left: '50%',
top: '50%',
rotate: {'-90': '270'},
radius: 20,
isShowStart: true,
duration: 2000,
easing: 'back.in',
})
.then({
rotate: {'-90': '270'},
strokeDashoffset: {'-125': '-250'},
duration: 3000,
easing: 'cubic.out',
});
spinner.play();
Promise구문을 사용하기에 깔끔한 코드를 구사할 수 있고,
프레임워크 수준의 과도한 의존을 요구하지 않는다.
│한계점
모션그래픽에서 텍스트 모션은 상당히 중요하다.
배경이미지와 텍스트 애니메이션 조합만으로도 간단한 모션그래픽 제작이 가능하다.
하지만 mojs에서 텍스트 기능을 찾아볼 수 없다.
또한 'Shape 핸들바'기능이 없기 때문에 Timeline GUI를 적용하더라도
프래지와 같은 웹용 모션그래픽 제작툴을 제작하기 어렵다.(mojs만 사용할 때)
│결론
mojs라이브러리만으로 완벽한 모션그래픽용 툴을 제작하기는 어렵다.
텍스트, 핸들바, 이미지 기능이 없거나 부족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mojs는 2019년에 등장했고,
2주 간격으로 업데이트가 이뤄지고 있다.
현 상태로 업데이트가 꾸준히 진행된다면,
1년 내로 텍스트, 이미지 관련 기능은 보완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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