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urtle 클래스 정리
명령어 | 기능 | 명령어 | 기능 |
write( ) | 문자열 작성 | right(angle) | 시계방향으로 회전 |
forward( ) | 앞으로 이동 | left(angle) | 반시계방향으로 회전 |
backward( ) | 뒤로 이동 | color( ) | 색상 변경 |
goto( ) | 특정위치로 이동 | pendown( ) | 펜 내려놓기 |
showturtle( ) | 터틀창을 띄움 | penup( ) | 펜 올리기 |
circle( ) | 원 생성 | pensize( ) | 선의 두께를 설정 |
home( ) | 원점으로 옮기고, 동쪽방향으로 설정 |
done( ) | 터틀 끝내기 |
set( x ) | x좌표를 특정위치로 이동 | set( y ) | y좌표를 특정 위치로 이동 |
dot(diameter, color) | 특정지름 diameter와 색상 color인 원을 그림 |
undo( ) | 마지막 명령으로 되돌리기 |
speeds( s ) | 1~10사이의 속도로 turtle속도 설정 |
setheading(각도) | 각도만큼 회전 |
명령어 | 기능 | 명령어 | 기능 |
fillcolor(c) | 펜 채움 색상을 c로 설정 | reset( ) | 모두 지우고, 전체 재설정 |
begin_fill( ) | 도형을 채우기 전에 호출 | screensize(w, h) | 높이와 너비 설정 |
end_fill( ) | begin_fill에 대한 마지막 호출 전까지 그려진 도형을 채움 |
hideturtle( ) | turtle 숨김 |
filling( ) | 채우기 상태를 반환(false,true) | showturtle( ) | turtle 보임 |
clear( ) | 창을 깨끗하게 삭제 | isvisible( ) | turtle show, hide 값 반환 |
write(s,font="Arial",8,"normal") | 현재 turtle의 위치에 문자열 s를 넣음. 폰트는 폰트명, 폰트크기, 폰트유형의 세 값으로 구성 |
*참고사항:: n각형 그리기
→ turtle.circle( 40 , steps = n )
(steps값이 없으면 반지름만 있는 원이 됨)
파이썬 GUI모듈
tkinter 클래스 정리
위젯 클래스 | 기능 |
Button | 명령을 실행하기 위한 버튼 |
Canvas | 그래프 및 도안 작성 |
Checkbutton | 체크를 통해 여러 값 입력 |
Entry | 텍스트 입력 필드 |
Frame | 다른 위젯을 수용하는 컨테이너 |
Label | 텍스트나 이미지 출력 |
Menu | 풀다운 메뉴 or 팝업 메뉴 구현 |
Menubutton | 풀다운 메뉴를 구현하는 데에 사용되는 메뉴 |
Message | 텍스트 출력 |
Radiobutton | 여러 버튼 중의 하나를 선택 |
Text | 문자열 출력 |
tkinter 구현순서
1] 윈도우 창 생성
2] GUI생성 및 배치
*grid() :: 행, 열로 배치
*pack() :: 세로 및 가로로 일렬 배치
*위치관리자 :: 사용(x), 절대좌표 사용
'코드 스터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 개발을 시작하기전에 생각해야 할 것들 (0) | 2020.11.23 |
---|---|
파이썬 기초 『내장함수 정리』 (0) | 2020.09.18 |
자바스크립트 Tips 『배열 → 객체 변환』 (0) | 2020.09.15 |
overflow속성 정리 (0) | 2020.07.31 |
css 그리드 정리 (0) | 2020.07.3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