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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bylon.js의 미래』

by Recstasy 2021. 1. 8.

WebGL2 출시 이후부터

3D JS라이브러리 『바빌론』의 업데이트 속도가 빨라졌다. 

 

2020년 한해 동안 2번의 업데이트가 이뤄졌고,

벌써 3번째 변화가 기다려진다.

 

 

│방향성

현재(2020년 12월)까지 babylon.js의 발전방향은

three.js와 별반 다를 게 없어 보인다.

 

 

Babylon.js 4.2: Simplicity Reimagined

Our mission is to create one of the most powerful, beautiful, and simple web rendering engines in the world. Our passion is to make it…

babylonjs.medium.com

『https://doc.babylonjs.com』

 

 

 

Three.js – JavaScript 3D library

 

threejs.org

『https://threejs.org』

 

하지만 babylon.js는 4.3버전부터

three.js와 다른 길을 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파란색 박스부문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 Babylon.js CMS Intergration

- 3D App(Maya,Max,Blender, etc..) Exporters

-Cloner System

- Babylon.js Editor

- Caster GUI

 

5개의 변화부분을 종합해보면,

한 단어로 모아진다.

 

 

│3D 게시판

Babylon.js의 방향성은 '개발자'가 아닌 '퍼블릭(일반 사용자)'에 있다.

특히,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으로 사용되는 CMS,

포토샵의 레이어 방식이 3D 뷰어에 도입된 Caster UI는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를 타겟으로 한다.

 

 

현재(2020.12) three.js와 babylon.js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애니메이팅 시스템과 비디오랜더링 부분이다.

 

three.js
babylon.js

three.js는 키프레임 애니메이팅에 관한 기능이 babylon.js보다 뛰어나다.

 

하지만 babylon.js는 mixamo와 같은 모션캡처 애니메이팅 플랫폼과 연계해서,

시퀸스 애니메이팅을 중심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three.js babylon.js
기능성 : ★
확장성 :
속도 :
편의성 :
안정성 :
완성도 :
기능성 :
확장성 :
속도 :
편의성 :
안정성 :
완성도 :

 

3D에 최적화 된 웹앱 1개만을 제작하려면 babylon.js가 유리하고,

three.js는 3D기능을 접목하려는 어플개발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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