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GL2 출시 이후부터
3D JS라이브러리 『바빌론』의 업데이트 속도가 빨라졌다.
2020년 한해 동안 2번의 업데이트가 이뤄졌고,
벌써 3번째 변화가 기다려진다.
│방향성
현재(2020년 12월)까지 babylon.js의 발전방향은
three.js와 별반 다를 게 없어 보인다.
『https://doc.babylonjs.com』
『https://threejs.org』
하지만 babylon.js는 4.3버전부터
three.js와 다른 길을 갈 것이라고 예고했다.
파란색 박스부문의 내용을 종합해보면 다음과 같다.
- Babylon.js CMS Intergration
- 3D App(Maya,Max,Blender, etc..) Exporters
-Cloner System
- Babylon.js Editor
- Caster GUI
5개의 변화부분을 종합해보면,
한 단어로 모아진다.
│3D 게시판
Babylon.js의 방향성은 '개발자'가 아닌 '퍼블릭(일반 사용자)'에 있다.
특히, 워드프레스의 플러그인으로 사용되는 CMS,
포토샵의 레이어 방식이 3D 뷰어에 도입된 Caster UI는 개발자가 아닌 사용자를 타겟으로 한다.
현재(2020.12) three.js와 babylon.js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애니메이팅 시스템과 비디오랜더링 부분이다.
three.js는 키프레임 애니메이팅에 관한 기능이 babylon.js보다 뛰어나다.
하지만 babylon.js는 mixamo와 같은 모션캡처 애니메이팅 플랫폼과 연계해서,
시퀸스 애니메이팅을 중심으로 나아갈 계획이다.
three.js | babylon.js |
기능성 : ★★★★☆ 확장성 : ★★★☆☆ 속도 : ★★★☆☆ 편의성 : ★★★☆☆ 안정성 : ★★★★☆ 완성도 : ★★★☆☆ |
기능성 : ★★★☆☆ 확장성 : ★★★★★ 속도 : ★★★☆☆ 편의성 : ★★★★☆ 안정성 : ★★★★★ 완성도 : ★★★★☆ |
3D에 최적화 된 웹앱 1개만을 제작하려면 babylon.js가 유리하고,
three.js는 3D기능을 접목하려는 어플개발에 유리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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