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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dot Engine 4.0출시[예정]

by Recstasy 2020. 6. 16.

지난 5월 29일, 모질라 재단의 후원금을 받고 있는 godot Engine에서 4.0버전 출시예정 소식을 발표됐다. 참고로 godot Engine은 파이썬 문법을 따르는 GDscript란 자체 언어를 사용하며, 100% 무료의 오픈소스 게임엔진이다. 언리얼, 유니티와 같이 노드기반으로 게임을 개발할 수 있으며, 비쥬얼 스크립트, C#도 지원한다.

 

godEngine 특징

godotEngine4.0부터는 3D랜더링(Vulkan기반), 실시간 GI, 기타 등 3D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유니티, 언리얼과 같은 게임엔진과 별 다른 차이점이 없다. 하지만 무게감으로 따지면 godotEngine을 따라올 수 있는 게임엔진은 아직까지 없을 듯하다. 후원을 바탕으로 개발된 것과 100%오픈소스라는 점이 다소 특이하지만 godotEngine의 가장 큰 희소가치는 속도에 있다. 전체 파일 크기는 60mb정도 되며, 불필요한 기능과 그래픽적 효과는 찾아볼 수 없다. 

 

간단한 화면과 함께 AssetLib라는 상점까지 연계할 수 있다. 그러나 CG소스를 다운받거나 효과를 적용하는 부분이 아무래도 기존의 게임엔진에 비해 열악하다. 타임라인을 통해 동영상을 제작하거나 각종 3D s/w와의 연계성 역시 다소 아쉬운 부분으로 꼽을 수 있다.

 

GodotEngine은 정말 웹 브라우저용으로 사용하기에 적합한 구조를 갖췄다고 할 수 있다.  

 

 

이번 4.0버전은 Javascript기반의 ShareArraybuffer를 도입했는데, 이는 godotEngine의 장점(가벼움)을 적합하게 활용한 전략이라 볼 수 있다. 만일 GD스크립트 대신 자바스크립트 or Typescript를 채택한다면, 향후  웹 브라우저용 게임엔진으로써 좋은 위치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http://www.cgchannel.com/2020/06/godot-engine-4-0s-editor-will-run-in-your-web-browser/

 

Godot Engine 4.0’s editor will run in your web browser | CG Channel

But you can test an early prototype of the open-source game engine's new in-browser editor right now.

www.cgchannel.com

 

현재 Godot 3.2를 기반으로 베타버전의 웹 브라우저 편집기를 제공하고 있으며, 웹 브라우저에서 게임을 제작할 수준까지 되려면 3~4개월 가량 기다려야 할 것 같다. (웹용 게임엔진 url에 접속했지만 에디터가 먹통이다) 앞으로 godotEngine 5.0까지 출시된다면, 웹브라우저용 CG동영상 에디터 기능이 가능하지 않을까 예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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