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stasy 2020. 5. 26. 06:26

2000년생 이전에 태어난 분들은 윈도우 xp의 감성을 기억할 것이다. 윈도우95,98이 혁신이었다면, xp는 완성형 느낌이었다. 다소 주관적이지만, 윈도우95,98 디자인은 뭔가 촌티가 확 느껴진다.(현재 시점에서 봤을 때) 하지만 윈도우xp의 디자인은 여전히 깔끔한 느낌이다. 

 

윈도우98                                                                                         윈도우xp

윈도우95, 98 디자인을 보면, 감성보다는 3.5인치 디스켓과 CD로 메인보드 드라이버를 하나씩 잡아주던 x고생이 떠오른다. 반면, 윈도우xp의 디자인은 알아서 랜카드 드라이버까지 싹 잡아주던 행복한 추억이 떠오르며, 없던 감성이 되살아나는 느낌이다.  

 

3.5인치 디스켓 & 케이스

 

 


 

XP.css

 

xp.css는 윈도우xp의 감성을 되살려주는 css라이브러리다. xp버전 뿐만 아니라 98버전도 있으며 css파일을 추가하는 것만으로도 윈도우 xp에서 사용하는 디자인을 웹에 적용할 수 있다. 최근 N세대를 중심으로 레트로 디자인이 유행하기 때문에 xp.css로 제작한 웹사이트가 꽤 호응이 있을 수도 있다.

 

 

xp.css는 오픈소스이며, jordan scales에서 재미로 시작한 프로젝트다. 

 

https://botoxparty.github.io/XP.css/

 

XP.css

A design system for building faithful recreations of old UIs.

botoxparty.github.io

회사에서 레트로 스타일의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있다면, 윈도우 98버전으로 웹사이트를 제작해보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물론 팀장이 알아서 책임지겠지.